[스크랩]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 활용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 활용
정부는 다주택자에게 2가지 카드 중 한 가지를 선택하라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1. 다주택자가 되지 마세요 : 매도
2. 다주택자가 되려면 주택을 등록하세요 : 사업자등록
1번 카드의 대안은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 활용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 활용은 똘똘한 1채에 집중하는 투자 대안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작년 8.2부동산 대책 이후 조정지역에는 2년 거주 요건이 생겼다는 것입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의 적용 요건은 아래 ‘1년, 2년, 3년’을 생각하면 쉽게 기억됩니다.
(1) 기존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1년 이상이 지난 후 다른 주택을 취득하고
(2) 2년 이상 보유(조정지역 2년 이상 거주)
(3) 다른 주택을 취득한 날로부터 3년 이내에 종전 주택을 양도
위 1년, 2년, 3년 요건을 갖추면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가 적용됩니다.
이 일시적 1가구 2주택 특례를 활용하면
[1] 2년 보유 요건만 있는 지역에서는 2년 후부터 최소 1년 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를 활용한 매매가 가능합니다.
[2] 2년 이상 거주 요건이 있는 조정지역에는 3년 후부터 최소 2년 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특례를 활용한 매매가 가능합니다.
[1],[2]의 예를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는 다주택자가 시세차익이 큰 주택을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한 방법으로도 많이 활용됩니다.
위 사례의 다주택자 G씨는 B주택을 팔고 D주택으로 이사가려고 합니다.
이 때 B주택을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를 받아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받을 수 있을까요?
세무사와의 상담을 통해 G씨는 하나의 주택을 임대사업 등록하고
B주택은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를 적용받아 양도소득세를 비과세 받을 수 있었습니다.
G씨는 어느 주택을 등록해서 B주택을 일시적 1가구 2주택 비과세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었을까요?
▶ 별헤는밤 ‘직장인 재테크, 우리는 부동산으로 투잡한다’의 공동저자로서 북극성부동산재테크(http://cafe.daum.net/PolarisAuction) 카페에서 활동한다.
★ 북극성 별헤는밤의 부동산재테크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aptainydj
PS 부동산의 '부'자도 모르던 제가 칼럼을 쓸 수 있을 만큼 투자 전략 사고와 레버리지 활용 능력을 성장시켜 주신 북극성주님께 늘 진심으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그저 함께함이 좋은 사람이 있습니다.
5분을 함께 해도 그 5분을 위해 긴 시간 달려갈 수 있는 사람이 있음이
그저 행복합니다 ~★
그런 사람이 많은 북극성이여서 행복합니다~♡
※ 칼럼은 북극성 까페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계시는 소중한 분들과 2018년 북극성 10주년을 기념하며 작성하고 있습니다~~☆